제로페이 언론과 주변에서 많이 보실텐데요.
아래와 같이 상점 문 앞에 스티커가 붙어 있고 제로페이 된다는 내용을 많이 보실 수 있을 겁니다.
2018년 10월 29일 가맹점 모집 시작했고, '19년 4월 약 4만 개의 가맹점이 가입 되었다고 합니다.
제로페이의 취지는 좋습니다.
소상공인들의 카드수수료에 대한 부담을 낮추고 구매자에게는 소득공제 혜택을 준다는...
하지만 제로페이는 우리가 많이 사용하는 신용카드 결제가 불가능합니다.
그럼 제로페이가 무엇이냐?
송금 기반의 서비스입니다.
송금? 우리가 생각하는 계좌이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왜 송금 서비스를 선택 했을까요? 기본적으로 신용카드는 카드사, 밴 사의 연동 및 원천사의 이윤 때문에 수수료가 높을 수 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직거래(구매자->상점)를 하면 중간 마진이 줄어 들어 수수료를 낮출 수 있겠죠.
처음에 제로페이가 출시 했을 때 저게 되겠어? 하는 생각이 있었으나 지금 생각은 조금 다릅니다. 국가에서 전폭적으로 지지를 하고 있으니깐요.
분위기가 제로페이를 활성화 하기 위한 조례들을 풀어 주고, 법률 개정이 될 수 있죠. 반명 신용카드에 대한 제약을 증가 하고요.
하지만 신용카드의 편리함(이용방법, 할부, 혜택 등)은 사용자들에게 너무도 당연하게 생각되어 이 부분을 해결하지 못한다면 쉽게 성공하긴 힘들 것 같습니다.
아마도 신용카드를 대체하긴 힘들고 현금+계좌이체를 편리하게 사용 할 수 있는 것이 맞을 것 같습니다.
앞으로 다양한 연동(프렌차이즈, 편의점 등)과 더 많은 혜택을 준비 중이라고 하니 좀 더 지켜봐도 좋을 것 같습니다.
제로페이 화이팅~
댓글